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찬스

강아지 하울링하는 이유와 해결방안

by 블리뇽이 2021. 5. 17.
반응형

하울링(Howling)이란 강아지가 턱을 위로 들고 입을 모아서 "아우 울"이라고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강아지가 처음 하울링을 할 때는 무슨 행동인지 몰라 당황한 적인 있습니다. 꼭 강아지가 아니고 늑대처럼 보이기도 해서 강아지의 조상이 늑대라고 거론되는 것이 맞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늑대들이 하울링을 하는 것은 자신이 있는 위치를 다른 늑대들에게 알리기 위해 합니다. 그렇다면 강아지가 하울링 하는 이유와 해결방안은 무엇일까요?

 

 

 

강아지 하울링 하는 이유

→ 불리불안이 있는 경우에 혼자 남겨진 상황에 대한 불안함과 좌절감을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하울링을 함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보호자에게 알려주어 빨리 자신에게 와달라고 표현하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본능적으로 하울링과 비슷한 소리를 들었을 때 같이 반응합니다. 예를 들어 하울링과 비슷한 장난감 소리 나 다른 집에서 강아지가 하울링 하는 소리가 들리면 따라서 하울링을 합니다. 이는 늑대들의 특성과 거의 유사함으로 강아지 행동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 강아지들은 에너지를 방출하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에너지를 소비하지 못해 하울링으로 소비하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 강아지는 항상 보호자의 관심을 받기 위해 노력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하울링을 했을 때 보호자가 반응을 보이거나 관심을 가져주면 강아지는 하울링을 계속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하울링 외에 다른 행동에서도 같은 맥락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하울링 해결방안

→ 평소에 강아지에게 무한한 애정과 관심을 주면 안 됩니다. 적절한 무관심이 필요합니다. 보호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면 불리불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호자가 집을 비우게 될 때 강아지에게 다시 올 거라는 믿음을 주어야 합니다.  

 

→ 하울링과 비슷한 소리에 반응한다면 주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려 그 소리에 집중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어릴 때부터 계속해서 하울링과 비슷한 사이렌이나 장난감 소리 등을 들려주면서 다른 소리라는 것을 인식시켜줍니다. 

 

→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도록 산책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또한 집에서 간식을 바닥에 흩뿌려 찾아 먹을 수 있도록 하면서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그만', '하지 마' 등 강아지에게 얘기함으로써 훈련을 시켜주고 잘하면 간식으로 보상을 줍니다. 

 

 

요즘 주택이나 아파트에서 소음으로 인한 문제가 불거지고 있습니다. 반려견을 키우는 가정에서 강아지의 하울링 또한 소음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느끼기에는 귀엽고 괜찮을지 모르지만 타인에게 피해를 주면 안 되기 때문에 하울링에 대한 행동교정을 꼭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하울링 하는 이유를 파악하고 해결해서 우리 반려견과 더불어 사는 삶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