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찬스

강아지 침흘림, 강아지가 갑자기 침을 많이 흘리는 이유

by 블리뇽이 2021. 5. 24.
반응형

신생아나 어린아이들을 보면 침을 흘려 닦아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강아지들도 이렇게 침을 흘린다면 닦아주고 신경을 안 써도 될까요? 강아지는 사람과 다르게 입안의 공간이 넓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술과 이빨 사이에 침이 고이게 됩니다. 큰 강아지일수록 입안이 크기 때문에 침이 많이 고일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양에 침을 흘린다면 몸에 이상신호가 생겼음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강아지 침 흘림, 갑자기 침을 많이 흘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체온조절을 하는 경우

강아지는 땀샘이 없기 때문에 체온을 침을 증발시켜 조절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운 날에 강아지가 밖에서 뛰어 논다면 침 흘림 증상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침을 많이 흘리고 호흡이 거칠고 구토나 설사가 동반된다면 열사병일 확률이 있으니 대처가 필요합니다. 먼저 그늘과 바람이 부는 곳으로 강아지를 옮긴 후 물을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병원으로 데리고 가주셔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질환이 있을 경우

갑자기 침 흘림이 많아졌다면 강아지의 몸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강아지가 침 흘림뿐만 아니라 입에 냄새가 침하 게 나거나 피가 섞어 나오거나 잇몸 부종 등 증상이 보이면 치은염, 치주염, 구내염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강아지 침이 멈추지 않고 계속 흐르거나 입 주변을 긁고 불편해하는 모습이 보인다면 식도에 이물질이 걸려 있거나 이빨 사이에 이물질이 걸려 있을 확률이 있습니다. 
  • 강아지가 침을 많이 흘리고 경련을 일으키거나 음식을 삼키지 못하거나 팔다리를 허공에 휘젓는 등 이상 행동이 보인다면 간질, 홍역, 광견병 등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상 증상이 보인다면 지체 없이 병원으로 달려가 정확한 진단과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스트레스를 받게 된 강아지가 호흡이 불규칙하면서 끈적이는 침을 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산책을 나가지 않아 무기력한 모습이 보이거나 평소와 다른 낯선 환경에 노출되었거나 차를 오래 타서 멀미를 하거나 강아지에게 훈련을 시키는 등 여러 가지 스트레스 상황이 있습니다. 이럴 때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해 원인을 찾아 보호자분들이 노력해주면 침 흘림 증상도 같이 완화됩니다. 

 

 

저희 강아지는 새로운 곳에 산책을 가면 많이 흥분을 하면서 침을 흘리는 모습이 보입니다. 또한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할 때도 침 흘림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내용뿐만 아니라 과도한 흥분상 태거나 긴장이 풀린 상태에도 강아지 침 흘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침 흘림은 자신의 강아지가 원래 어느 정도 침이 흘렸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갑자기 많은 침을 흘리는 이유에 대해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