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와 복용법

by 블리뇽이 2021. 6. 28.
반응형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 초기부터 챙겨 먹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철분제를 먹어야 한다고 모두들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왜 임산부는 철분제를 챙겨 먹어야 할까요? 임신을 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혈액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혈액량은 늘어나고 대부분의 철분이 태아에게로 가기 때문에 산모의 몸에는 철분이 부족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기기 때문에 꼭 철분제를 먹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임산부 철분제 복용 시기와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산부 철분제 복용 시기

철분제의 복용 시기는 임신 16주부터는 꼭 챙겨 먹으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보건소에서도 16주가 지난 산모들에게 무료로 철분제를 나눠주고 있기 때문에 무료로 철분제 받아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임신 20주부터 철분제를 복용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간수치가 높았기 때문입니다. 임신 초기부터 간수치가 높아서 계속 피검사를 했었는데 16주에 병원에 가니 의사 선생님이 간수치가 높기 때문에 철분제를 조금 뒤에 먹자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철분제를 늦게 먹기 시작했습니다. 다행히 25주에 시행한 피검사에서는 간수치는 정상으로 나왔지만 철분 수치가 낮게 나와서 액상 철분제까지 처방받게 되었습니다. 현재 병원에서 처방받는 철분제와 원래 먹던 철분제를 같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임산부 철분제 복용법

철분제를 먹고 있어도 체내에 흡수가 잘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흡수가 될 수 있도록 철분제를 먹을 때 비타민C나 오렌지주스와 같은 산성 음료를 같이 마시면 체내에 흡수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철분제는 공복에 먹는 것이 좋은데 만약 공복에 먹고 속 쓰림이나 불편감이 동반된다면 식후에 먹어도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철분 수치가 낮아 아침저녁으로 철분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들도 잊지 마시고 철분제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철분제 복용 시기와 복용법에 맞춰서 알맞게 드시고 우리 모두 예쁜 아기 보는 날까지 힘내 봅시다.

반응형

댓글